우리가 읽고 있는 한글 성경(개역 개정 등)은 잘못 번역된 곳이 너무 많습니다. 오역이 구원과 관련 없는 부분이라면 크게 문제 될 것이 없겠지만, 불행하게도 구원과 관련된 중요한 부분조차도 상당 부분 오역되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첫째, 성경오역의 여파로 우리나라 성도들의 신앙지식이나 신앙체계는 성경 원전은 물론 서구인들의 그것과 현격하게 다릅니다.
둘째, 성경오역의 여파로 평생에 걸쳐 자신의 노력으로 구원을 이루어 가는 것으로 알고 믿는 사람이 많아, 평생을 교회에 다니고도 지옥에 갈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당신은 지금 죽으면 천국에 갈 수 있습니까?
이 책을 읽으시면서 천천히 그리고 꼼꼼하게 자신을 점검해 보는 기회를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제1장 혼돈의 시대
제1절 전도할 때는 예수 믿으면 구원받는다고 전한다.
제2절 믿고 나면 평생을 통해 구원을 이루어 가야 한다고 가르친다.
제3절 믿기만 하면 천국 간다고 하면 값싼 구원을 전한다고 비난한다.
제4절 전도는 교회에 나오게 하려는 미끼에 불과한 속임수인가?
제2장 비뚤어진 한국교회의 구원관
제1절 교회에 다니면 구원받아 천국 간다?
제2절 구원은 평생을 통해 이루어 가야 한다?
1. 빌립보서 2장
2. 에베소서 2장과 빌립보서 2장
3. 베드로전서 2장
제3절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야 천국 간다?
제4절 믿은 후 큰 죄를 범하면 구원받을 수 없다?
1. 히브리서 10:26-27
2. 히브리서 6:4-6
3. 종합
4. 결론
제5절 한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
1.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된 사람이 천국 간다.
2. 생명책에서 이름이 지워질 수도 있다.
3. 결론
제6절 거듭난 후에는 아무렇게나 살아도 천국 간다?
제7절 구원의 확신이 없는 믿음은 천국 갈 수 없는 믿음?
제8절 비밀을 알아야 구원을 받을 수 있다?
제3장 성경적 구원관
제1절 예수님을 믿어야 구원받는다.
제2절 거듭나야 천국 간다.
제3절 믿을 때 거듭난다.
제4절 믿을 때란 믿어지는 때를 의미한다.
제5절 믿고 거듭난 성도는 지금 죽으면 천국 간다.
제6절 두 종류의 구원 & 세 종류의 구원
1. 두 종류의 구원
2. 세 종류의 구원
3. 휴거 될 자의 자격
제7절 예수님은 누구신가?
1. 예수님은 하나님이시다.
2. 예수님은 구주이시다.
3. 하나님은 삼위가 일체로 존재하신다.
4. 메시아닉 쥬는 이단인가?
제4장 인간의 실존
제1절 인간의 실존(본질)은 혼이다.
제2절 성경에는 영혼이라는 단어가 없다.
제3절 죽은 후 구원받아 천국 가는 것은 혼이다.
1. 혼(魂)
2. 영(靈)은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간다.
3. 지금 죽으면 사람의 혼(魂)은 어디로 가는가?
4. 누가복음 16장을 통해 알 수 있는 사실들
제4절 인간의 몸
제5장 비성경적인 신앙
제1절 귀신론
1. 귀신론의 내용
2. 귀신론 비판
3. 성경적으로 본 귀신론과 축귀(逐鬼) 현상
제2절 사탄 배상설
1. 사탄 배상설은 비성경적인 견해이다.
2. 성경의 주제는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이다.
제3절 4차원의 영성(靈性)
1. 4차원의 영성(靈性)의 내용
2. 성경적으로 본 4차원의 영성(靈性)
제4절 거듭난 자는 결코 범죄하지 않는다?
제6장 기타 사항
제1절 안전하게 천국에 들어가려면?
제2절 구원의 삼단논법
제3절 부자는 천국에 못 가는가?
제4절 예정론
제5절 율법의 완성과 폐지
제6절 성경적 종말론
제7절 영원세계와 시공세계
제8절 차원
1. 차원(1)
2. 차원(2)
제1장 혼돈의 시대
현재 우리나라 기독교계는 혼돈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한 사례는 가시적인 부분, 비가시적인 부분을 불문하고 수도 없이 많지만, 이 책에서는 우리의 신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구원론에 국한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제1절 전도할 때는 예수 믿으면 구원받는다고 전한다.
우리에게는 노방전도의 그리운 추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노방전도는 전도를 받는 사람도 그런 광경을 바라보는 성도도 불편하게 여깁니다. 그래서 전도 방법도 관계전도로 변경되었지요.
그런데 노방전도이든 관계전도이든 전도의 주제는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받아 천국에 간다.” 하는 것입니다. 이런 내용의 전도를 하는 사람들은 대개 믿음이 좋은 사람들이고, 성령이 충만한 사람들로서, 확신에 가득 차서 전합니다.
“우리 교회로 오세요. 교회 분위기도 좋고 목사님 설교 말씀도 좋아요.” 하고 전하는 사람들보다 현장에서 바로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이니까요.
제2절 믿고 나면 평생을 통해 구원을 이루어 가야 한다고 가르친다.
그런데 이렇게 전도를 받고 주님을 영접하고 교회에 다니다 보면 자신이 구원을 받았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가르치는 내용이 좀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전도를 받을 때는 분명히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라고 했는데, 믿고 나니까 이제 “주님을 믿는 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믿는다고 바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통해 구원을 이루어 가야 한다고 한다.”라고 내용이 바뀝니다. 그러니 구원이 불투명해질 수밖에요. 여기서 성도들은 혼란을 느낍니다. 그래서 이후부터는 목사님의 영적 노예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사님께서 시키는 대로 순종해야 구원을 이루어 가는 것으로 착각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제3절 믿기만 하면 천국 간다고 하면 값싼 구원을 전한다고 비난한다.
그리고 전도할 때는 당연히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받아 천국 간다” 하고 전도하게 하면서도, 어떤 목사가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구원받아 천국에 간다” 하고 설교를 하면 값싼 구원을 전한다고 비난합니다. 평생을 통해 구원을 이루어 가도 최후의 심판을 받고 천국 갈 사람이 있고 지옥 갈 사람이 있는 법인데 어디 믿기만 한다고 구원받느냐는 겁니다.
제4절 전도는 교회에 나오게 하려는 미끼에 불과한 속임수인가?
그러면 전도할 때 전하는 메시지는 거짓말이었던 것일까요? 교회에 나오게 하려는 미끼에 불과한 속임수였던 것일까요?
제2장 비뚤어진 한국교회의 구원관
제1절 교회에 다니면 구원받아 천국 간다?
기독교인들이 크게 착각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교회에 다니면 구원을 받아 천국에 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도를 할 때도 교회에 나오시라고 합니다. 거기서 좀 더 나아가면 자기네 교회의 장점과 담임목사의 장점을 말합니다. 제가 아는 한 이것이 요즘 교회들의 전도 내용의 전부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예수님께서 복음서에서 “와보라” 하셨다는 데서 근거를 찾습니다.
하지만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리는 것은 ‘참’이 아닙니다. 그리고 참이 아닌 것은 거짓입니다.
예수님을 구주로 믿어야 구원받아 천국에 갑니다.
교회에 다녀야 가는 것이 아니라...
교회에 다니면서 목사, 장로, 권사, 집사 또는 평신도로서 열심히 봉사해야 가는 것이 아니라...
그리고 구원은 공로로 받는 것이 아니라 은혜로, 즉 공짜로 받습니다. 믿기만 하면... 따라서 심지어는 교회에 안 다니고 집에서 믿어도 ‘믿으면’ 천국에 갈 수 있습니다!
제2절 구원은 평생을 통해 이루어 가야 한다?
대부분의 교회에서는 주님을 믿는다고 해서 다 천국 가는 것이 아니라, 믿는 것은 시작에 불과하고 평생을 통해 구원을 이루어 가야 한다고 합니다. 교회라는 학교에 입학한 후 죽을 때까지 믿어서 최후의 심판이라는 시험에 합격해야 천국에 들어가는데, 그 시험에 불합격할 사람도 많을 것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그 근거로 빌립보서 2:12 말씀을 제시합니다.
1. 빌립보서 2장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빌2:12)
이 말씀을 근거로 평생을 통해 구원을 이루어 가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이 주장은 그다음 절에 의해 바로 부정되고 맙니다.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빌2:12)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빌2:13)
“For it is God which worketh in you both to will and to do of his good pleasure.” (KJV)
(왜냐하면 너희 안에서 일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그 사람 안에서 행하시는데 어떻게 그 사람이 어떻게 천국에 못 간다는 말입니까? 그럼 도대체 어떤 사람이 천국에 간다는 걸까요?
그러므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는 말씀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구원을 내가 거룩하게 삶으로써 완성해 가는 것이 아니라, 나는 이미 거듭나서 구원을 받았고, 성령님께서 내 삶 속에서 행하시도록 하는 것, 즉 성화를 말하는 것입니다.
명설교 중 한 부분을 발췌해 보겠습니다.
“빌립보서 2장 12절의 ‘구원을 이루라’는 말씀은 이미 값없이 받은 귀한 구원을 잃지 않도록, 놓지 않도록 일생을 통하여 노력하고 지켜가라는 뜻입니다.” (1991.01.13. 옥한흠 목사 설교 중에서)
따라서 믿음만으로는 부족하고 평생을 통해 구원을 이루어 가야 천국 갈 수 있다는 한국 일부 교회들의 생각은 이단적 견해입니다. 성경에서도 신학에서도 한국 일부 교회의 이런 견해처럼 말하지 않습니다.
2. 에베소서 2장과 빌립보서 2장
다음 말씀을 근거로, 구원은 일생 동안 이루어 가는 것이며, 그것을 어느 수준까지 이룬 사람은 천국에, 그렇지 못한 사람은 지옥에 가는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빌2:12)
왜냐하면, 이 말씀을 그렇게 해석할 경우 수많은 다른 말씀들과 충돌 및 모순되기 때문입니다. 에베소서의 말씀을 예로 들겠습니다.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엡2:5)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엡2:8)
이처럼 에베소서에서 성도가 이미 구원을 받았다고 쓴 바울이, 빌립보서에서는 아직 구원을 못 받았으니 일생을 통해 구원을 이루어 가라고 썼을 리가 있겠습니까?
비근한 예를 들겠습니다. 휴대폰에 배터리가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가상세계라는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지 못합니다. 이것을 구원받지 못한 상태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런데 휴대폰 충전기를 전기에 꽂아 배터리가 1%가 충전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그때부터 우리는 가상세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구원을 받은 상태가 된 것입니다.
여기서 충전량 1%부터는 에베소서에서 말씀하는 이미 ‘구원을 받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100%가 되기까지 충전하는 것은 빌립보서에서 말씀하는 ‘구원을 이루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주님께서 피 흘려 우리를 구원해 주셨는데 그 공로를 의지하지 않고, 말씀을 잘못 해석하여 자기 공로로 구원을 이루려는 행위 구원의 오류에 빠져서는 안 되겠습니다.
3. 베드로전서 2장
구원은 교회에 다니면서 일생을 통해 이루어 가는 것이 아닙니다. 믿음으로 이미 구원을 받은 사람들이 모여서 함께 예배드리는 ‘성도의 모임’이 교회입니다.
베드로전서 2장 2절을 보면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영어 NIV 성경도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KJV는 다릅니다.
“As newborn babes, desire the sincere milk of the word, that ye may grow thereby:”
즉, “구원에 이르도록”이라는 부분이 없습니다. 이는 각 성경이 번역한 사본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부분은 KJV가 옳다고 생각합니다. 구원은 믿음으로 이미 받았고, 자라는 것은 예수님을 닮아가는 과정 즉 성화의 과정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믿은 후 구원을 받기 위해 자라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3절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야 천국 간다?
어떤 교회에서는 다음 말씀을 근거로 행위 구원을 주장합니다. 일생을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못하면 천국에 가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음 말씀은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고 말씀합니다.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마7:21)
위 말씀은 구원을 얻으려면,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천국에 들어가려면 어떤 믿음을 가져야 하는가의 기준이 되는 말씀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즉 행함이 있는 믿음이 있어야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는 강력한 증거가 되는 구절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문맥을 자세히 살펴보면 전혀 그런 말씀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적색 글씨 부분의 말씀을 유의하면서 다음 말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마7:15-23)
보시다시피 위 말씀은 모든 성도에 대한 말씀이 아닙니다. 위 말씀들은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라는 말씀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말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 “그들”은 거짓 선지자들, 노략질하는 이리, 가시나무, 엉겅퀴, 못된 나무,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귀신을 쫓아내며 많은 권능을 행하는 자들, 불법을 행하는 자들입니다. 불법을 행하는 거짓 선지자(목사)들에 대한 말씀입니다.
불법을 행한다 함은 말씀대로 행하지 않고 예언하고 귀신 쫓아내며 병 고치고 기적을 행하며 성도의 재산이나 영혼을 노략질하는 것을 말합니다(마7:24, 26).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마7:24)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마7:26)
따라서 이 말씀을 행위 구원의 근거 구절로 오해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행위 구원과 행함이 있는 믿음은 구별해야 하겠습니다. 행함이 있어야 천국 간다고 하면 ‘행위 구원’이지만, 성도로서 말씀대로 사는 것은 ‘행함이 있는 믿음’일 것입니다.
1. 저서
(1) 수험서(26권)
1) 최근 8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청소년상담사(3급) (전6권)
2) 최근 6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산업안전관리사(전3권)
3) 산업안전지도사 기출문제 해설 (2020년도 10회) (전3권)
4) 산업안전지도사 기출문제 해설 (2019년도 9회) (전3권)
5) 산업안전지도사 기출문제 해설 (제3과목 : 기업진단ㆍ지도) (2018년도 8회)
6) 최근 5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경비지도사 법학개론
7) 최근 5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경비지도사 경비업법ㆍ청원경찰법
8) 경비지도사 법학개론 기출문제 상세 해설 (2020년도 제22회)
9) 주택관리사 민법 및 민사특별법 기출문제 상세 해설 (2020년도 제23회)
10) 민법 및 민사특별법 기출 판례 정리(전2권)
11) 최근 5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공인중개사 민법 및 민사특별법
12) 최근 7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9급 교육학 개론
13) 최근 5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9급 행정학 개론
14) 최근 4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9급 행정법 총론
(2) 영어교재(20권)
1) 고등 영문법
2) 고급 영문법 공식
3) 고급 영문법 공식 100제
4) 고급 영문법 해설
5) 어원으로 저절로 기억되는 고급 영어 단어 공식
6) 영어단어가 자동으로 기억된다(전3권)
7) 수능 기출 영어단어가 자동으로 기억된다(2020학년도)
8) 수능 영어 기출문제 단어ㆍ숙어ㆍ관용표현 완전정리(2021학년도)
9) 최근 5년간 듣기 기출문제 수능 영어 관용표현 해설
10) 전문 번역가들도 잘 못 번역하기 쉬운 영어 관용표현들
11) 이 책을 읽으면 당신도 영어회화가 저절로 나온다
12) 여행영어, 꼭 알아야 할 용어들
13) 회화와 문법을 동시에 공부하는 회문동 영어
14) 초ㆍ중ㆍ고교생을 위한 영어단어 쉽게 기억하기
15)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로 배우는 영문법
16) 영어단어, 초등학교 단어로 중고등학교 단어 쉽게 알기
17) 초등영어 연음법과 관용어
18) 초등영어 합성어
(3) 건강서적(1권) : 건강하게 장수하는 비결
(4) 주식서적(1권) : 주식, 나는 이런 차트로 수익 낸다
(5) 무협소설(6권)
1) 평화문(平花門)
2) 여의신검문(如意神劍門)
3) 호왕문(虎王門)
4) 무림며느리
5) 천상문(天上門)
6) 중원무림 지하세계에 가다.
(6) 신앙서적(30권)
1) 구약성경 100문 100답
2) 신약성경 100문 100답
3) 익숙한 성경 구절 바로 알기(전2권)
4) 어린이 설교집(전3권)
5) 사도신경 강해
6) 이것이 바른 신앙이다
7) 바른 신앙을 찾아서
8) 기독교 신앙 입문서
9) 기독교 신앙상담 Q&A
10) 하나님은 누구이신가?
11) 성경 한 장으로 전도하기
12) 꿈으로 나를 놀래시고
13) 천국에 들어가려면
14) 지구 마지막 날 일어날 일들
15) 성경이 말씀하는 우주창조
16) 창조에서 종말까지
17) 주님 안에서 안식하는 신앙
18) 기독교 교리 단상
19) 신앙 단계별 말씀 설교
20) 성경이 말씀하는 복 있는 사람
21) 신약성경의 (없음) 연구
22) 잘못 번역된 한글 성경 구절들
23) 성경대로 믿는 신앙
24) 순수한 복음
25) 소설 바이블
26) 기독교인들이 잘못 알고 있는 기독교 상식들
27) 당신은 지금 죽으면 천국 갈 수 있는가?
2. 학력
1) 중앙대학교(영문학, 문학사)
2) 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교육정책학, 교육학 석사)
3) 고려신학대학원(신학)
4) 백석대학교 실천신학대학원(실천신학 3학차)
3. 기타
1) 5급 행정직 승진시험 고득점 합격
2) 법률 연구가(헌법, 민사법, 형사법, 행정법 등) : 평생 법학도
3) 민사법 판례 연구가
4) 영어 연구가(영문법, 어원으로 기억하는 영단어, 영어회화 등) : 평생 영어학도
5) 성경 연구가 : 평생 성경학도
6) 설교 연구가 : 무원고 즉석 설교 등 새로운 형태의 설교와 예배 연구
7) 주식 연구가 : 큰 욕심 없이 꾸준히 수익 내는 평생 주식 학도
8) 평생 여러 분야 공부만 해온, 공부가 취미인 자칭 만물박사
9) 여러 분야 글을 쓰는 저술가